본문 바로가기
롯데시네마 페이스북
롯데시네마 APP
영화를 즐기는 가장 현명한 방법 롯데시네마 APP
모바일앱으로 예매하면
티켓 뽑지않고 바로 입장!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시면 앱 설치 안내 URL이 전송됩니다.
- -
입력하신 휴대폰 번호는 안내 URL발송(카카오톡) 용도로만 사용되며 별도 저장되지 않습니다.
닫기

배정기준

롯데시네마 프로그램 편성 원칙

롯데시네마는 다수의 영화관람객이 보고 싶어하는 영화를 어려움 없이 관람할 수 있도록 일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상영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편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상영 영화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 후, 영화에 대한 관객의 수요를 예측해야 합니다. 수요 예측에 따라 공정하게 스크린을 배정하고, 개봉 후에는 관객의 수요 변화에 따라 다시 스크린을 조정합니다.
이처럼 프로그램 편성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관객의 수요를 예측하여 공정하게 편성하는 것이고, 이는 프로그램 담당자만의 판단이 아닌 객관적인 정보와 데이터, 관람객의 선호지수 등을 종합하여 배급사와 협의 과정을 거쳐 이뤄집니다.
더불어, 롯데시네마는 법과 윤리적 테두리에서 벗어난 상영물은 상영하지 않으며, 영화 상영에 있어 배급사와 맺은 계약 및 영화산업 동반 성장협약서의 내용을 준수함으로써 영화계의 상생을 도모합니다. 또한 예술영화를 포함한 다양한 영화 상영을 위해 노력하며, 소수자도 영화를 관람할 수 있도록 배려합니다.
롯데시네마는 영화 관람객의 좀더 편리하게 영화를 관람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편성 프로세스를 끊임없이 개선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공정한 편성을 위한 원칙을 준수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1. 프로그램 편성 원칙

가. 개봉 전 프로그램 편성

개봉 전에는 아래의 정보(프로그램 자체 정보, 선호도, 외부환경 분석 정보)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흥행 예측을 통한 편성
1) 프로그램 정보
  1. ① 감독 : 전작의 흥행 성적
  2. ② 배우 : 전작의 흥행 성적 및 인지도
  3. ③ 제작비 규모 : 제작비용 및 광고 비용
  4. ④ 유사규모 장르 실적 : 장르, 총제작비 예산 규모가 비슷한 기개봉작 입장객
  5. ⑤ 상영등급 및 시간 : 기 개봉작 실적에 따른 기준표
2) 프로그램 선호도 분석
  1. ① 관객 반응 : 개봉 전 시사에 대한 관객 반응(시사회/ 관객 설문조사)
  2. ② 마케팅 지표 분석 : 인터넷 포털사이트 평점 및 관람평 예고편 조회수 등(참고사항)
  3. ③ 전문가 견해 : 배급사 담당자, 영화 평론가의 시사 반응
  4. ④ 사전 예매율 : 롯데시네마 홈페이지, 모바일,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3) 외부 환경 분석
  1. ① 경쟁작 현황(유사 장르 및 킬러컨텐츠 상영 유무)
  2. ② 시즌별 상황(성수기, 비수기, 연휴, 방학 등)

나. 개봉 후 프로그램 편성

개봉 이후는 개봉실적 및 관객들의 영화 반응 및 트랜드를 고려하여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배급사와 협의 후 최종 조정 및 종영을 결정합니다.

1) 개봉 실적 – 개봉 주말 실적 / 좌점율/ 예매율을 통해 조정
2) 관객 반응 – 당사 홈페이지 실제 관람객 평점 및 현장 반응 종합(관람객 리뷰)
3) 경쟁작 상황 – 신규 개봉작의 흥행예측에 따른 조정, 시즌별 상황 고려